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진료과 > 산부인과 > 요실금

산부인과

요실금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소변이 나와 속옷을 적시는 현상을 말합니다. 사실, 우리나라 40~50대 여성의 약 40%가 요실금 증상을 경험하고 있을 정도로, 요실금은 중년 여성들의 일반적인 증상임에도 불구하고 증상을 가진 여성들의 대부분이 수치심 때문에 이를 숨기거나 참고 지나쳐 버려 증상이 악화된 채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실금은 악성 종양과 같이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이로 인한 불편함과 수치심 때문에 사회활동의 제약이 발생하게 되고 점차 고립되기가 쉽습니다. 심한 경우 정신적인 장애까지도 유발할 수 있는 일종의 '사회적 암'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예방하고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실금의 종류

1) 복압성 요실금

가장 대표적이고 흔한 요실금으로, 복압이 올라가는 상황 즉, 재채기를 하거나, 웃거나,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줄넘기를 하는 등 배에 힘을 주는 상황에서 증상이 발생합니다. 방치시에는 증상이 점차 심해져서 걸어다니거나 앉았다 일어서는 경우에도 요실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출산, 여성호르몬의 감소, 비만 등에 의한 골반 근육의 약화, 괄약근의 약화 등으로 인해 방광과 요도를 탄탄하게 지지해주는 골반 근육이 약해지고 골반이 이완되어 방광과 요도가 아래로 처지면서 발생합니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수술이지만 요실금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골반근육운동이나 전기자극, 레이저 등을 이용한 치료도 효과적입니다.
복압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 수술 전   요실금 수술 후
            <복압성 요실금 수술전>                                                    <복압성 요실금 수술 후>

2) 절박성 요실금

방광이 과민해져 비정상적으로 수축하여 소변이 새는 것을 말합니다. 절박성 요실금은 해부학적 구조물은 정상이나 방광근육이 불안정하여 소변이 찰 때 방광근육이 갑자기 수축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일상생활 중에도 소변을 자주 보고, 갑자기 소변이 마려우면 참기가 어렵거나 화장실으로 가는 도중에 참지 못하고 나와 버리기도 하며 밤에 자는 도중에도 소변을 보기 위해 일어나 화장실을 가게 됩니다. 전체 요실금의 20~30% 정도이며 중년 여성뿐만 아니라 미혼 여성이나 학생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으며 주된 치료는 약물 투여와 방광훈련입니다.

3) 복합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혼합된 형태입니다. 기침하거나 웃을 때 요실금이 있다보면 불안으로 인해 습관적으로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되는데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방광이 불안정해지고 절박성 요실금까지 같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압성 요실금 환자의 25% 정도는 절박성 요실금을 같이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치료는 정확한 검사와 상담을 통해 어떤 요실금이 더 불편을 야기하는 지에 따라 상담을 결정하여야 합니다.

4) 일류성 요실금

전체적으로 5%이하의 요실금으로 대부분 당뇨, 뇌졸중, 말초신경병증과 같은 신경학적 이상이 있거나, 자궁이나 직장 같은 골반부위 수술 후 방광이 심하게 늘어나게 되어 소변이 넘쳐나는 형태의 요실금입니다. 이런 경우는 근본적인 원인을 먼저 제거해야 합니다.

5) 일시적 요실금

대표적인 원인은 약물과다 복용입니다. 나이가 들면 약물을 복용하는 양, 빈도와 종류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러한 약물 중에서 특히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는 알파차단제, 항콜린제, 근이완제 같은 약제들은 요실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원인을 제거하면 요실금이 없어지는 경우가 많으나 반드시 담당의사와 상의하여 결정하여야 합니다

솔라

인공지능형 요류역학검사기

솔라

요실금이란?

중년여성 대부분이 겪고 있는 증상으로 나이가 들수록 강도가 심해져 정신과적 문제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꼭 정확한 검사 후 치료되어야 하는 질병입니다. 이에 모든 병원은 요실금 환자의 병원 방문 시 본 검사를 실시한 후 처방을 내립니다.

요실금의 올바른 치료 순서

일상 생활속에서 요실금의 진단

  • 외출 시 화장실 찾는 것이 걱정되어 물이나 음료수 마시는 것을 삼가하게 됩니까?
  • 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을 보기 위해 일어난 적이 있으십니까?
  • 낯선 장소에 가게 되면 화장실을 먼저 확인하십니까?
  •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장거리 이동하시기가 두려우십니까?
  • 이러한 증상을 한번이라도 겪으신 분은 지금 바로 병원에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선한병원 산부인과

  • 저희 병원은 최첨단 요류역동학 검사장비(전세계 판매1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간단한 카테타 삽입으로 편안하고 짧은 시간으로 요실금 진단이 가능합니다.
  • CPU와 중앙처리장치 연동으로 인해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 단 한번의 검사로 EMG, 방광내압, 요도내압, 요속측정이 가능한 장비입니다.

PRI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