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HOME > 진료과 > 산부인과 > 피임

산부인과

피임이란

피임이란 임신을 막기 위한 행위를 말합니다. 이는 여러 가지 본인이 처한 상황, 사정에 따라 일생 어느 시기에 아기를 가질 것인지, 또 터울은 얼마를 둘까 등을 계획하여 원만하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하는 가족계획의 기본이라 할 수 있으며 근간에는 미혼 남녀들에게도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임신과 아기의 출생으로 이어지는 시간은 한 여성과 남성의 일생에 대한 행복, 불행과 직접적인 관련이 되므로 피임은 성에 관여하는 모든 남녀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피임시 꼭 알고 계셔야 할 점은 완벽한 피임법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함께 사용하면 거의 100%의 피임효과를 볼 수도 있고, 한 가지 방식이라도 99% 이상의 피임 효과를 갖는 피임방법이 있으나 절대적인 피임 방법은 없으므로 항상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피임은 남녀가 함께 노력해야 할 문제이지 여성만의 문제가 아니며 각기 목적에 맞추어야 선택, 실행하여야만 완벽한 피임에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피임에 관해 서로 충분히 상의 서로에게 맞는 피임을 적절히 활용하여야 합니다. 피임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며 임신을 막기 위해 난자와 정자가 만나지 못하게 하거나 이미 수정이 되었다면 자궁 안에 착상이 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방법에 따라서는 자연 피임법, 기구를 이용한 피임법, 약물을 이용하는 피임법, 수술을 통한 영구피임법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시기에 따라서는 성교 전에 할 수 있는 방법과 성교 후에 할 수 있는 피임법 등으로도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루프

자궁 안에 시술해야하는 방법이므로 되도록 출산후 여성에게 권장하는 방법으로 피임을 원할 때 원하는 기간 동안 제거하지 않고 유지하면 계속 피임 효과가 지속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 사이 터울을 두고 싶을 때 계획적으로 삽입하였다가 제거하기도 하고 더 이상 출산을 원치 않을 시는 가임기 동안 교체 삽입을 하면서 유지하기도 합니다. 또한 배란기에 무방비의 성교를 가진 경우에 성교 후 5일이 지나기 전에 루프를 삽입하여 사후 피임예방책으로도 사용합니다. 정상적으로 시술되었어도 간혹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자연스럽게 몸밖으로 배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장치가 제대로 자리잡고 있는지 여부를 6개월에 한번 정도는 체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미레나

일반 루프와 마찬가지로 자궁 내에 넣는 피임장치로 피임실패율이 가역적 피임방법 중 가장 낮아 불임수술과 견줄 만큼 우수한 피임효과를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장치에서 레보노르게스트렐이라는 호르몬이 매일 아주 소량 방출되어 월경량과 월경기간을 감소시키고 생리통을 감소시켜주는 이점이 있어 자궁선근증이나 자궁내막증이 있는 여성들에게 치료목적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호르몬은 자궁에 국소적으로 작용하므로 호르몬으로 인한 전신부작용이 적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3. 제이디스

미레나와 원리는 같으나 크기가 좀더 작고 호르몬 함량이 작아 호르몬에 의해 생길 수 있는 피부트러블, 무월경 등의 부작용이 더욱 드물어졌으나 피임기간은 미레나보다 짧은 3년 정도입니다. 이전 미레나 사용에서 부작용이 있었거나, 3년 이내로 피임기간을 생각하고 계신 경우, 자연분만 경험이 없는 여성 등에서 더욱 적절한 피임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4. 임플라논

황체호르몬인 프로제스테론 성분만으로 이루어진 작은 성냥개비 모양의 이식형 피임제로서 한번 이식으로 3년간 피임효과를 유지합니다. 주로 팔 안쪽에 이식하게 되는데 경구피임약보다 호르몬 농도가 낮으며 위장관을 통과하지 않고 바로 혈액내로 전달되므로 소화기관에 대한 부담도 덜하며 특히 시술과 제거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적은 편입니다.

5. 영구 불임법

남성의 정관수술과 여성의 난관수술을 일컫는 피임법으로 여성의 경우 난자의 통로인 나팔관을 수술을 통해 묶음으로써 수정을 막는 피임방법입니다. 출산을 더 이상 원하지 않을 때 시행하는데 피임성공률은 매우 높고 영구적인 피임기간을 가지나 임신을 다시 원하는 경우 복원수술이 필요하고 복원수술이 매우 까다롭고 성공률도 높지 않으므로 신중하게 고려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그 외 일시적 피임방법: 경구 피임약, 사후피임약, 콘돔, 페미돔

PRINT